투자성향정보확인서(투자성향을 분석하여 적합한 상품을 추천합니다.) 인터넷뱅킹 GUIDE(뱅킹에 대해 궁금하세요? 업무별로 안내해 드립니다) 인터넷뱅킹 FAQ(고객님의 궁금증을 빠르게 해결해 드립니다) 업무시간(평일 09:00 ~ 18:00 [금융사기 피해신고 24시간]) 고객문의(1544-8333) - 고객센터(조회/상담) 0번
인터넷뱅킹 > 개인고객 > 대출 > 증권담보대출 > 증권담보대출 안내

증권담보대출안내

현재시간 : 2020년 11월 28일 04시 22분 37초

1. 상품의 개요

  • 고객님이 보유하고 있는 주식 등을 담보로 개인 및 법인에게 증권투자 등의 필요한 자금을 대출하는 상품입니다.

2. 거래구분

  • 한도거래 : 약정기간 동안 차용금액한도 내에서 상환 및 추가 대출이 가능한 방식입니다.
  • 건별거래 : 대출실행 이후 상환만 가능한 방식입니다.

3. 대출한도 및 기간

  • 대출한도 : 당사에 제공한 담보금액 (상장주식의 경우 시가의 40~60%) 이내
  • 대출기간 : 1년 이내이며 1년 이내의 기간으로 연장이 가능합니다. 다만, 아래의 사유 발생 시 연장되지 않거나 연장기간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 고객의 신용등급 하락
    - 담보 부족
    - 담보증권의 신용등급 하락
    - 소정 서류의 하자
    - 연체 또는 불건전 대출
    - 그 밖에 당사가 기간 연장이 어렵다고 판단하는 경우

4. 대출 금리

  • 고정금리 : 최초 대출시 확정된 대출금리가 대출 만기일까지 변동되지 않는 대출방식입니다.
    ※ 거래구분을 한도거래로 선택하신 경우에는 고정금리 선택이 불가하오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변동금리 : 선택하시는 아래의 기준금리 종류에 따라 대출약정 기간 동안 해당 변동주기 마다 대출금리가 변동되는 대출방식 입니다.
변동금리 종류 변동주기
변동금리대출 기준금리 종류 변동주기 비고 (소수 셋째자리에서 사사오입함)
CD91 일물 3개월 금융투자협회 고시, 직전 3영업일 최종호가수익률 평균
무보증은행채 AAA 6개월 물 6개월 금융투자협회 고시, 직전 3영업일 민평평균 시가평가기준수익률 평균
  • * 대출금리는 고객님의 차주등급, 담보등급 및 기 거래실적(한도미사용 이력, 연체 이력, 담보부족 이력 등)에 따라 달리 적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기한연장, 대출조건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연장 또는 변경 당시의 시장금리동향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5. 이자 납입 및 대출원금 상환

  • 이자는 이자 납입일을 지정하여 매월 납입하여야 하며, 대출원금은 대출 만기일 내에 대출금의 일부 또는 전액을 현금으로 직접 상환하시거나 담보 증권을 매도*하여 그 매도자금으로 상환하실 수 있습니다. 담보증권을 매도하는 경우에는 대출금이 우선적으로 상환됨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매도상환 신청 방법
    1) 영업점 방문 : 실명확인증표를 지참하여 본인 확인 후 신청
    2) 전화 : 계좌 비밀번호 인증을 통한 본인확인 후 신청
    3) 인터넷뱅킹 : 공인인증서 본인확인 후 신청

6. 수수료 등 비용

  • 수입인지세는 고객님과 당사가 각각 50%씩 부담합니다. (약정금액 기준 5천만원 이하 면제)
수수료 테이블
약정금액 인지세 고객부담액 약정금액 인지세 고객부담액
5천만원 이하 비과세 면제 5천만원 초과 1억원 이하 7만원 3만 5천원
1억원 초과 10억원 이하 15만원 7만 5천원 10억원 초과 35만원 17만 5천원
  • 중도상환수수료는 건별거래 대출금을 만기 전에 상환하실 경우 대출 잔여기간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부과됩니다 (소수점 이하 3째자리에서 절사). 다만, 대출만기 잔여기간이 1개월 미만인 경우 중도상환수수료 부과를 면제합니다.
  • 중도상환수수료 = 중도상환금액× 중도상환수수료율(1.0%)× 대출잔여일수÷365* * 윤년에는 366일 적용
  • 채무자의 채무불이행으로 인해 발생하는 비용은 여신거래기본약관(개인용)제3조(비용의 부담) 및 여신거래기본약관(법인용)제4조(비용의 부담)에 의거하여 채무자가 부담하여야 합니다.

7. 담보부족 또는 시가부족 발생 시 불이익

  • 담보부족 (담보비율*이 담보유지비율**에 미달)이 발생하는 경우 담보 출고가 제한되고, 담보 추가납부 혹은 대출금 상환을 통해 담보부족을 해소하셔야 합니다.
  • 담보부족 미해소 시 당사가 고객님의 담보증권을 임의처분하여 대출금 변제에 충당합니다.
    * 담보비율 = 당사가 평가한 담보평가금액 ÷ 대출잔액
    ** 담보유지비율 : 고객님이 유지하셔야 하는 최저 담보비율이며, 약정서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 시가부족(시가환산액이 대출잔액에 미달)이 발생하는 경우 즉시 담보 추가납부 혹은 대출금 상환의 방법으로 시가환산액부족을 해소하셔야 하며, 미해소시 당사가 담보를 즉시 처분하여 대출금 변제에 충당합니다.
<예시>
담보부족 발생사실 확정통지
① 7/1(월) 담보부족 발생사실 확정통지 담보부족 해소기한 : 7/3(수)까지(확정통지일+2영업일) ⇒ 미해소시 : 7/4(목)(확정통지일+3영업일) 반대매매
② 7/1(월) 담보부족 및 시가부족 발생사실 동시 확정통지 7/2(화)(시가부족 확정통지일 익영업일) 반대매매
③ “①”의 담보부족 발생사실 확정통지 이후 7/2(화) - 7/4(목) 사이에 시가부족이 발생한 경우 동 사실 확정통지 시가부족 확정통지일 당일 반대매매

8. 대출이자 또는 원금 연체 등의 경우 불이익

  • 고객님이 대출이자 또는 대출금액을 약정한 날에 납입하지 않는 경우 연체이자 부담 및 기한의 이익* 상실로 담보권이 실행(담보처분)되는 점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 기한의 이익 : 약정한 대출 만기일까지 대출금을 상환하지 않아도 되는 고객의 권리를 말합니다.
  • 연체이자 부담 적용기간 및 대상금액
    ① 대출이자 연체시 : 납입기일부터 14일(단, 개인1개월)까지는 납입하여야할 이자액에 대하여, 14일(단, 개인1개월) 초과일부터 납입일 전일까지는 대출금의 잔액에 대하여 연체이자를 징수
    ② 대출금액 연체시 : 대출금의 잔액에 대하여 납입기일의 익일부터 상환일의 전일까지 연체이자 징수
  • 연체이율(지연배상금률)은 최고 11% 한도 범위내에서 「대출금리 + 3%」로 적용됩니다.

9. 개인 비대면 대출 서비스 적용사항

적용범위 : 이 항목은 개인 고객이 비대면 채널(인터넷뱅킹 또는 모바일뱅킹)을 통하여 대출신청(만기연장 포함)하는 경우에 적용됩니다.
  • 비대면 대출한도 : 비대면 1인 최대 대출한도는 3억원입니다.
    ※ 영업점을 방문하여 대면확인계좌로 전환시 대출한도 10억원까지 비대면 거래가 가능합니다.
  • 대출금 지급/상환 계좌 등록 : 신규대출은 당사 예수금계좌(이하 “모계좌) 등록이 필요합니다.
    ※ 모계좌가 등록된 대출계좌를 보유하지 않은 기존 고객은 모계좌 등록 없이 한도대출 재대출 및 만기연장 이용 가능
    ※ 모계좌 이체한도는 보안매체에 따라 차등되며, 이체한도 제한으로 대출금 등의 타행이체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예수금 계좌 개설시 보안매체로 OTP등록을 권장(1일 이체한도 5억원)합니다.(타행OTP가능)
  • 비대면 신규 대출금의 지급 및 이용
    - 수시입출식 한도거래 : 약정체결 이후 약정한도 및 대출실행담보비율 이내에서 모계좌 예수금 수시 출금신청을 통한 대출금 지급(아래 ‘10. 수시입출식 한도거래’ 참고)
    - 건별거래 : 대출약정 체결일 모계좌로 대출금 지급(주의 : 수시입출식 한도거래를 이미 이용중인 경우, 당일 21:30분까지 타사로 출금하지 않은 대출금은 상환처리됨)

10. 수시입출식 한도거래

적용범위 : 이 항목은 비대면채널 혹은 창구를 통하여 모계좌 등록 및 약정서상 유동성 한도대출 특약을 체결한 경우에 적용됩니다.
  • 대출실행
    - 인터넷뱅킹 및 모바일뱅킹으로, 모계좌 예수금잔액을 초과하는 이체신청(영업일 08:30~21:30)시 초과분은 자동 대출실행 지급 처리됩니다.(ARS 및 IC카드는 예수금잔액 범위 내에서만 출금 가능)
    - 자동 대출실행은 약정한도이내에서 대출금지급 후 담보비율이 대출실행담보비율 이상인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 대출실행담보비율은 당사와 신규약정 또는 약정 변경시 고객님과 약정한 담보비율입니다.
    ※ 고객님의 담보비율에 따라 출금가능금액이 미사용 약정한도보다 작을 수 있습니다.
    - 출금가능금액은 모계좌 예수금 출금이체 가능금액 조회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출금이 제한되는 경우
    1) 약정체결, 대출신청, 약정변경, 담보입출고 처리 등 거래 미완료로 대출가능금액이 유동적인 경우
    2) 지급정지, 압류, 질권설정, 가압류, 거래정지, 추심/전부명령 등 중대한 사고신고 등록시
    3) 대포통장, 사기계좌, 30분 거래제한 등 출금정지에 해당하는 제사고 내역 존재시
  • 원리금 상환
    - 원금자동상환 : 영업일 모계좌 입금시 입금 당일 한도대출 잔액 범위내에서 원금자동상환 처리됩니다. 다만 자동상환처리시 모계좌 잔액이 한도대출금 잔액 이상이면 자동상환일까지의 이자를 먼저 상환 후 원금자동상환 처리됩니다. 이 경우 모계좌잔액이 자동상환일까지의 이자보다 작은 경우 원금자동상환이 처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대출원리금을 연체 중인 경우에는 자동상환처리 되지 않습니다.
    ※ 대출 당일 대출원금 상환하는 경우 당일 상환 대출원금에 대한 1일치 이자와 함께 상환처리됩니다.
    ※ 당일 상환 처리 가능시간 이후(영업일 21:30) 모계좌입금분, 당일 기준 잔액증명서 발급, 지연이체 신청 등의 경우에는 익영업일에 원금자동상환 처리됩니다.
    - 이자상환 : 대출이자는 고객님이 지정한 금융계좌(은행 및 증권사 계좌만 가능)에서 매월 지정일(휴일일 경우 익영업일)에 자동출금되며, 이자가 자동출금되지 않은 경우 혹은 연체이자 등은 당사가 지정한 납부계좌로 입금하여야 합니다.
    ※ 수시입출식 한도대출 약정을 이용하여 모계좌가 등록된 대출계좌의 원리금(연체이자 포함)을 인터넷뱅킹 및 모바일뱅킹으로 상환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상환처리 후 담보비율은 유지담보비율(110%) 이상이어야 하고, 모계좌 잔액을 초과한 상환신청은 한도대출신청 및 대출금 지급으로 봅니다.

11. 기타 유의사항

  • 고객의 파산, 회생, 워크아웃(법인의 경우), 담보물에 대한 압류 등 약관에 기재된 일정 사유 발생시 기한의 이익이 상실될 수 있으며, 기한의 이익이 상실된 경우 만기일이 도래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대출금을 즉시 상환할 의무가 발생하고 담보 처분, 연체이자 부과 등 채권회수 조치가 시작되어 고객님의 재산 및 신용상의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여신거래기본약관(개인용)제6조 및 여신거래기본약관(법인용)제7조 참고]
  • 채무변제충당순서 변경 신청
    - 기한의 이익이 상실된 대출에 대하여 원금부터 상환을 원하시는 경우, 서면을 통해 채무변제충당순서 변경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ㆍ(변경신청 전) 비용, 이자, 원금 순서로 상환
    ㆍ(변경신청 후) 비용, 원금, 이자 순서로 상환
    - 다만, 채무변제충당순서 변경 이후 비용, 이자, 원금 순서로 재변경을 원하시는 경우, 서면을 통해 변경신청 접수 및 신청 이후 당사가 정한 일정기간 내에 미납된 이자 및 원금에 대해 전액 상환하셔야 합니다.
  • 당사는 담보부족 및 시가부족 발생 통보, 기존계약의 유지·관리를 위해 필요한 통보를 고객님의 휴대폰 문자메시지로 하며, 향후 고객님의 변경된 휴대폰 번호를 당사에 즉시 통보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대출 원금 및 이자 등을 3개월 이상 연체하는 경우에는 연체 3개월이 되는 날을 등록사유 발생일로 하여 그 때로부터 7영업일 이내에 ‘연체 등’의 정보가 신용정보집중기관에 등록됩니다. ‘연체 등’의 정보가 등록되면, 당사 및 여타의 금융기관에서 금융거래제약 등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계약서류를 발급받은날(계약서류를 발급받은 날보다 대출금의 지급이 늦게 이루어진 경우에는 대출 실행일)로부터 14일 이내에 서면, 전화, 컴퓨터통신을 통해 대출계약 철회를 신청하고 원금, 이자 및 부대비용(회사에서 지급한 인지세 등 제세공과금, 보증료 또는 보험료)을 반환하면 중도상환수수료 등 불이익 없이 대출계약 철회가 가능합니다.
    ※ 대출계약 철회 대상은 대출금액 2억원 이하로 제한되며, 신청 횟수는 당사를 대상으로 1년에 2회까지, 전 금융사를 대상으로 1개월 이내에 1회까지 신청 가능합니다.
  • (금리인하요구권) 채무자인 고객은 대출의 만기연장 시점에 본인의 신용상태(재산증가, 신용등급상승 등)가 개선되었다고 판단하는 경우, 당사에 신용상태 개선 확인에 필요한 자료를 제출하고 금리인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 금리인하 요구를 받은 날로부터 10영업일 이내(자료 보완 기간 미포함) 요구 수용 여부 및 사유를 고객에게 통지합니다.
    - 단, 신용상태 개선이 경미하여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금리인하 요구는 수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 본 내용은 정보의 주요 내용만을 간추린 것으로 구체적인 거래나 정보에 대하여는 당사의 약관이나 개별 계약서를 참고하시고,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할 것을 권합니다.
  • ※ 상품가입 후 질문사항 또는 불만이 있으시거나 민원을 제기하실 경우, 고객센터(☎1544-8333) 또는 인터넷 홈페이지(www.ksfc.co.kr)를 통해 가능하고, 분쟁이 발생한 경우에는 금융감독원(국번없이 1332)등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